에베소서 3장 - 측량할 수 없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믿다 (엡 3:1-21)

 

우리에게는 너무도 당연히 여겨지는 일, 곧 모든 사람들이 하나님의 백성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이 바울과 당대 사람들에게 있어서는 엄청난 비밀이었다(3,6). 계시를 통해 알려진(3) 그 비밀은 이방인들 또한 유대인들과 더불어 하나님의 약속의 상속자라는 내용이었다(6). 이 모든 일들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창세 전에 작정되었고, 성취되어진 것으로서 이 비밀은 그러니 곧 그리스도의 비밀이었다(4).

 

그리스도의 비밀이 계시된 바울은 그로 인하여 그리스도의 포로가 되었다(1). 바울은 그 비밀의 포로였고(4), 그 사랑의 포로였으며(19), 그 은혜의 포로였다(8). 그는 이방인을 포함한 모든 사람들을 위한 복음의 포로였다(6). 바울은 어쩌면 지금 에베소서를 쓸 때에 감옥에 갇혀있었는지도 모른다(1,13; 4:1). 그렇지만 그를 가두고 있던 것, 그를 붙잡고 있던 것은 다른 어떤 것도 아닌 측량할 수 없는 그리스도의 사랑이었다(8,19). 자기의 모든 지식과 생각을 완전히 넘어서 있는 그리스도의 엄청난 사랑에 사로잡혔던 바울은(19) 그로 말미암아 그의 일꾼이 되었고(7), 하나님은 그런 바울을 통해, 아니 그런 바울과 함께 자신의 비밀한 경륜을 모든 사람들에게 밝힐 수 있었다(9).

 

복음은 단지 이방인 또한 약속의 상속자가 된다는 비밀의 내용의 전달이 아닌, 사랑의 전달이다. 사랑 받고 있는 자가 사랑한다. 측량할 수 없는 사랑을 받고 있는 자가 측량할 수 없는 사랑을 한다. 모든 성도 중에 가장 작은 자에게도 언제나 신실함으로 갚아주셨던 은혜를 입은 자가(12) 자기의 고난 가운데서도 타인을 향해 신실하다(13).

 

이 사랑을 나 또한 알기를 원한다. 측량할 수 없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아는 길은 그런데 열심도 충성도 선행도 수행도 아닌 오직 그리스도의 사랑에 대한 나의 믿음이다(17). 다른 어떤 것이 아닌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께서는 우리 안에 거하신다. 이를 통해 그 사랑이 뿌리 내리고 터가 굳어지는 것이다(17). 바울이 온 삶을 통해 전하고 있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믿음으로 나 또한 이 사랑의 전달자가 되기를 소망하며 내 아버지 앞에 나의 무릎을 꿇는다(14).

 

-----------------------------------

에베소서 3장 (사역)

 

1. 이런 이유로 나 바울은 여러분 이방인을 위한 그리스도 예수의 갇힌 자(포로)입니다. 2. 만일 여러분이 여러분을 위하여 나에게 주어진 하나님의 은혜의 경륜을 들었다면, 3. 곧 계시를 따라 나에게 알려진 비밀이며 내가 전에 짧게 썼던 그것을 4. 여러분이 읽으면 여러분은 그리스도의 비밀에 대한 나의 이해를 능히 알 수 있을 것입니다. 5. 그 비밀은 다른 세대의 사람들의 아들들에게는 알려지지 않았으나, 이제 그의 거룩한 사도들과 선지자들에게 성령으로 계시되었습니다. 6. (그 비밀은) 이방인들 또한 복음을 통하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유대인들과 더불어) 공동 상속자, 같은 몸에 속한 자, 함께 약속에 참여한 자라는 것입니다. 7. 그의 능력의 역사를 따라서 나에게 주어진 하나님의 은혜의 선물을 따라 나는 그의 일꾼이 되었습니다. 8. 모든 성도들 중에 가장 작은 자인 나에게 이러한 은혜가 주어진 것은 측량할 수 없는 그리스도의 은혜를 이방인들에게 전파하기 위함이며, 9. 또한 모든 것을 창조하신 하나님 안에 영원 전부터 감추어진 비밀의 경륜이 무엇인지를 모든 사람들에게 밝히고자 함입니다. (이는) 이제 교회를 통해 하늘에 있는 통치자들과 권세자들에게 하나님의 각양 지혜가 알려지게 하기 위함입니다. 11. 그가 영원하신 작정하심을 따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실행하신 일이 (바로 이 일입니다). 12.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가 그의 신실하심으로 말미암아(/그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확신 가운데 담대함을 가지고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13. 그러므로 여러분을 위한 나의 고난들로 인해 낙심하지 말기를 권합니다. 이 고난들은 오히려 여러분의 영광입니다.

14. 이런 이유로 내가 내 아버지께 나의 무릎을 꿇고 (기도합니다). 15. - 하늘과 땅에 있는 모든 족속들(가족들)이 그분에게서 이름을 얻습니다. - 16. 그의 영광의 부유하심을 따라 능력으로 강건하여짐이 그의 성령으로 말미암아 여러분의 속사람에게 주어지기를, 17.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께서 여러분의 마음 가운데 거하시기를, - 사랑 가운데 뿌리가 내리고 터가 굳어지며 - 18. 여러분들이 (그의 사랑의) 넓이와 길이와 높이와 깊이가 어떠한지를 모든 성도들과 더불어 넉넉히 깨닫게 되기를, 19. (사람들의) 지식을 훨씬 넘어서 있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체험하여) 알게 되기를, 그리하여 하나님의 온갖 충만함에 이르기까지 여러분이 충만해 지기를 (기도합니다). 20. 우리 안에서 일하고 계시는 능력을 따라 우리가 구하거나 생각하는 모든 것들을 훨씬 뛰어넘어 능히 일하시는 분에게 21. 그에게 영광이 교회 안에서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영원 영원히 모든 세대 가운데 있기를,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