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1장 18절~25절 (사역)

18 예수 그리스도의 태어남은 이러했다. 그의 어머니 마리아는 요셉과 약혼한 사이였다. 그들이 함께 살기 전에 성령에 의해 그녀가 뱃속에 (아이를) 밴 사실이 드러났다. 19 그런데 그의 남편 요셉은 의로운 자였고, 그녀(의 일)을 공개적으로 드려내지 않으려 했다. 그는 은밀히 그녀와 파혼하고자 하였다.
20 그가 이 일을 마음에 생각하고 있을 때에, 보라, 주의 사자가 꿈에 그에게 나타나서 말했다. “요셉, 다윗의 자손이여, 마리아를 당신의 아내로 받아들이는 일을 두려워 마십시오. 그녀에게 잉태된 것은 성령에 의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21 그녀는 아들을 낳을 것입니다. 당신은 그의 이름을 예수라 부르십시오.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구원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22 그런데 이 모든 일이 일어난 것은 선지자를 통하여 주께서 하신 말씀이 성취되기 위함이다. 23 “보라, 처녀가 아이를 밸 것이며, 아들을 낳을 것이다. 사람들이 그의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부를 것이다. 이것을 번역하면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신다‘는 뜻이다.
24 요셉이 잠에서 일어나서 주의 사자가 그에게 명한대로 행하였다. 그가 (그녀를) 그의 아내로 맞아들였다. 25 그리고 그녀가 아들을 낳을 때까지 그는 그녀와 동침하지 않았다(=그녀를 알지 않은 채로 지냈다). 그가 그의 이름을 예수라 불렀다.

 

마태복음 2장 1절~23절 (사역)

1 예수가 유대 땅 베들레헴에서 헤롯 왕 때에 태어났을 때, 보라, 마기들(/지혜자들)이 (해가 떠오르는) 동방에서 예루살렘까지 왔다. 2 그들이 말했다. “유대인들의 왕으로 태어나신 분이 어디에 있습니까? 우리가 동방에서 그의 별을 보고 그에게 경배하러 왔습니다.“ 3 헤롯 왕이 듣고 소동하였다, 그와 더불어 온 예루살렘도 함께. 4 모든 대제사장들과 백성의 율법학자들이 모였을 때 그가 그들에게 그리스도가 어디서 태어나는지를 물었다. 5 그들이 그에게 대답했다. “유대의 베들레헴입니다. 선지자를 통하여 이렇게 기록되었기 때문입니다. 6 ‘너, 유다 땅 베들레헴아, 너는 유다 지도자들 가운데 결코 가장 작지 않다. 너에게서 내 백성 이스라엘을 지도할 목자가 나올 것이기 때문이다.‘“(미 5:2) 7 그 때에 헤롯이 은밀히 그 지혜자들을 불러 별이 나타난 때를 그들에게 자세히 알아보았다. 8 그가 그들을 베들레헴으로 보내어 말했다. “가서 그 아이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시오. 여러분이 발견하면 나에게 알려주시오. 나 또한 가서 그에게 경배하고 싶소.“ 9 그들이 왕의 말을 듣고 떠나갔다. 보라, 그들이 동방에서 보았던 별이다. 그것이 그들을 인도해갔다, 그것이 가서 아이가 있던 곳 위에 서기까지. 10 그들이 그 별을 보고 매우 큰 기쁨으로 기뻐했다. 11 그들이 그 집으로 들어가서 아이를 그의 어머니 마리아와 함께 보았다. 그리고 그들이 엎드려 그에게 경배했다. 그리고 그들이 그들의 보배함을 열어 그에게 선물을 가져왔다, 곧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12 꿈에 헤롯에게로 돌아가지 말라는 지시를 받고 그들이 다른 길을 통하여 자기들의 지역으로 돌아갔다.

13 그들이 돌아갔을 때, 보라, 주의 사자가 꿈에 요셉에게 나타나서 말한다. “일어나서 아이와 그의 어머니를 데리고 이집트로 피하십시오. 내가 당시에게 말하기까지 거기에 머무십시오. 헤롯이 아이를 죽이려고 그를 찾으려 하기 때문입니다.“ 14 그가 일어나서 아이와 그의 어머니를 데리고 밤 중에 이집트로 떠났다. 15 헤롯이 죽기까지 그가 거기 머물렀다. 이는 선지자를 통하여 주께서 하신 말씀, 곧 ‘이집트에서 내가 내 아들을 불렀다‘는 말씀이 성취되기 위함이다.
16 그 때에 헤롯이 자기가 그들 지혜자들에게 속았음을 깨닫고 크게 분노하였다. 그가 그들 지혜자들에게 자세히 알아보았던 때를 기준으로 베들레헴과 그 모든 주변 지역에 있는 두 살 아래의 아이들을 전부 죽이려고 (사람을) 보냈다. 17 그 때에 선지자 예레미야를 통하여 하신 말씀이 성취되었다. 18 곧 ‘라마에서 소리가 들린다. 슬피 울고 크게 애곡하는 (소리다). 라헬이 그녀의 자녀들로 인해 슬피 운다. 그러나 그녀는 위로 받으려 하지 않았다. 그들(=자녀들)이 없기 때문이다‘
19 헤롯이 죽었을 때, 보라, 주의 사자가 이집트에 있는 요셉에게 꿈에 나타났다. 20 (그가) 말한다. “일어나서 아이와 그의 어머니를 데리고 이스라엘 땅으로 가십시오. 아이의 목숨을 찾는 자들이 죽었으니 말입니다.“ 21 그가 일어나서 아이와 그의 어머니를 데리고 이스라엘 땅으로 갔다. 22 그러나 아켈라오스가 그의 아버지 헤롯을 대신하여 유대 지역을 다스린다는 소식을 듣고 거기로 가기를 두려워하였다. 그는 꿈에 지시를 받아 갈릴리 지역으로 떠나갔다. 23 그는 나사렛이라 불리는 도시로 가서 거주하였다. 이렇게 선지자들을 통하여 하신 ‘그는 나사렛 사람으로 불릴 것이다‘라는 말씀이 성취되었다.

 

 

 

마태복음 3장 1절~12절 (사역)

1 그 즈음에 세례자 요한이 와서 유다 광야에서 선포하여 2 말한다. “회개하라! 하늘 나라가 가까이 왔(기 때문이)다.“ 3 그 사람은 선지자 이사야를 통해 말해진 자다. 곧 “광야에서 외치는 자의 소리가 있다, ‘너희는 주의 길을 준비하여라. 그의 길을 곧게 하여라!‘라고 (외치는).“ 4 요한은 낙타 털로 된 옷을 입고, 그의 허리에 가죽 띠를 띠었다. 그의 음식은 메뚜기와 들의 꿀이었다.
5 그 때에 예루살렘과 온 유다와 요단 모든 주변에서 (사람들이) 그에게 나아왔다. 6 그들이 자기들의 죄를 고백하며 요단강에서 그에게 세례를 받았다.
7 바리새인들과 사두개인들 중 많은 이들이 그의 세례의 자리로 나오는 것을 보고 그가 그들에게 말했다. “독사들의 자식들아! 임박한 진노에서 피하라고 누가 너희에게 알려주었느냐? 8 그러므로 회개에 걸 맞는 열매를 맺어라. 9 스스로 ‘우리 아버지는 아브라함이다‘라고 말할 생각을 하지 말아라. 나는 너희에게 말한다. 하나님은 이 돌들로도 능히 아브라함의 자녀들을 일으킬 수 있다. 10. 그러나 이미 도끼가 나무의 뿌리에 이르렀다. 그러므로 좋은 열매를 맺지 않는 나무는 다 잘려져서 불에 던져질 것이다. 11. 나는 다만 회개를 위하여 물로 너희에게 세례를 준다. 그러나 내 뒤에 오시는 분은 나보다 강하(고 크)신 분이다. 나는 그의 신을 들기에도 부족한 사람이다. 그분은 너희에게 성령과 불로 세례를 주실 것이다. 12. 그는 그의 손에 키를 들고, 자기의 타작 마당을 깨끗하게 할 것이며, 자기의 곡식을 곳간에 모을 것이다. 그러나 쭉정이는 그가 꺼지지 않는 불에 태울 것이다.“

 

 

 

마태복음 5장 13절~48절 (사역)

13 여러분이 땅의 소금입니다. 만일 소금이 맛을 잃으면(/어리석어지면) 무엇으로 그 짠맛을 되찾을 수 있겠습니까? 밖에 던져져서 사람들에 의해 밟힐 뿐 그것은 아무 짝에도 쓸모 없을 것입니다. 14 여러분이 세상의 빛입니다. 산 위에 자리한 도시는 숨겨질 수가 없습니다. 15 사람들이 등불을 켜서 그것을 됫박아래 놓지 않고 오히려 등잔대 위에 놓습니다. 그러면 그것이 어둠 가운데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빛을 비춥니다. 16 이와 같이 여러분의 빛을 사람들 앞에 비추십시오. 그러면 사람들이 여러분의 좋은(/선한,아름다운) 행실들을 보고 하늘에 계신 여러분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릴 것입니다.
17 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들을 폐지하러 왔다고 추측하지 마십시오. 폐지하러 온 것이 아니라 완성하러 왔습니다. 18 진실로 내가 여러분에게 말하기 때문입니다. ‘하늘과 땅이 없어지기까지는, 점 하나 획 하나라도 그 모든 것이 이루어지기까지 율법에서 결코 없어지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입니다. 19 만일 이 가장 작은 계명들 가운데 하나라도 무시하고(/어기고) 그렇게 하도록 사람들을 가르치는 자는 하늘 나라에서 가장 작은 자라고 불려질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을) 행하며 또한 그렇게 가르치는 이 사람은 하늘 나라에서 큰 사람이라 불려질 것입니다. 20 나는 여러분에게 말합니다. 만일 여러분의 의가 율법학자들과 바리새인들의 (의보다) 더욱 부유하지 않으면(/넉넉하지 않으면) 여러분은 결코 하늘 나라에 들어가지 못할 것입니다.

21 여러분은 옛 사람들에게 (이렇게) 말해진 것을 들었습니다. “너는 살인하지 말아라, 누구든지 살인한 자는 심판을 받을 것이다“ 22 그러나 나는 여러분에게 말합니다, 자기 형제에게 분내는 자는 누구든지 심판을 받을 것이며, 자기 형제에게 ‘바보(/‘라가‘)‘라고 말하는 자는 공회(/산헤드린)에 서게 될 것이며 ‘멍청이(/‘모레‘)‘라 부르는 자는 불타는 지옥에 던져질 것입니다.
23 그러므로 당신이 당신의 제물을 제단 위에 드릴 때에 당신의 형제가 당신에 대해 원망을(/당신에 대한 불편한 마음을, 당신을 적대시하는 무언가를) 가지고 있음이 기억나면, 24 그곳 제단 앞에 당신의 제물을 놓고 가서 먼저 당신의 형제와 화해하고 그 때 (다시) 와서 당신의 제물을 드리십시오.
25당신을 고소하는 자와 당신이 함께 길 위에 있는 동안에 그와 즉시 합의하십시오. 고소하는 자가 당신을 재판관에게 넘겨주고, 재판관이 간수에게 넘겨주어, 당신이 감옥에 던져지지 않도록 말입니다. 26 진실로 내가 당신에게 말합니다. 마지막 남은 동전 한 닢까지 당신이 갚지 않고서는 결코 당신이 거기서 나오지 못할 것입니다.

27 ‘너는 간음하지 말라’라고 말해진 것을 여러분이 들었습니다. 28 그러나 나는 여러분에게 말합니다. 그녀에 대한 욕망을 가지고 여인을 보는 자는 누구든지 이미 그의 마음에서 그녀에 대해 간음한 것입니다.
29 만일 당신의 눈이 당신을 넘어뜨리면 그것을 빼서 당신에게서 던져버리십시오. 당신의 지체 가운데 하나를 잃고 당신의 온 몸이 지옥에 던져지지 않는 것이 당신에게 유익하기 때문입니다. 30 만일 당신의 오른 손이 당신을 넘어뜨리면 그것을 잘라서 당신에게서 던져 버리십시오. 이는 당신의 지체 가운데 하나를 잃고 당신의 온 몸이 지옥에 던져지지 않는 것이 당신에게 유익하기 때문입니다.

31 ‘자기 아내를 버리는 자는 그녀에게 이혼증서를 주어라‘라고 말해졌습니다. 32 그러나 나는 여러분에게 말합니다. 음행의 이유 외에 자기 아내를 버리는 자는 그녀로 간음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버림받은 여자를 아내로 삼는 사람 또한 간음하는 것입니다.

33 여러분은 또한 옛 사람들에게 말해진 것을 들었습니다. “너는 거짓 맹세하지 말아라, 너의 맹세를 주께 갚아라.“ 34 그러나 나는 여러분에게 결코 맹세하지 말라고 말합니다. 하늘로도 하지 마십시오, 그것은 하나님의 왕좌이기 때문입니다. 35 땅으로도 하지 마십시오, 그것은 그분의 발 받침이기 때문입니다. 예루살렘을 두고도 하지 마십시오, 그것은 크신 왕의 도성이기 때문입니다. 36 당신의 머리로도 맹세하지 마십시오, 이는 당신이 머리카락 하나도 희거나 검게 만들 수 없기 때문입니다. 37 다만 여러분의 말은 ‘예‘에는 ‘예‘라 하고, ‘아니오‘에는 ‘아니오‘라 하십시오. 이보다 더 하는 것은 악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38 여러분은 ‘눈에는 눈, 이에는 이‘라고 말해진 것을 들었습니다. 39 그러나 나는 여러분에게 ‘악한 자에게 똑같이 갚지 말라‘고 말합니다. 당신의 오른편 뺨을 때리는 자가 있다면 그에게 다른 쪽까지 돌려대십시오. 40 당신에게 소송을 걸어 당신의 속옷까지 가지려는 자, 그에게 당신의 겉옷까지 허락하십시오. 41 누가 당신을 강요하여 억지로 오리를 가자 하면 그와 함께 십 리를 가십시오. 42 당신에게 구하는 사람에게 주십시오. 당신에게서 빌리려 하는 사람에게 등을 돌리지 마십시오.

43 여러분은 ‘네 이웃을 사랑하라, 그리고 네 원수를 미워하라‘고 말해진 것을 들었습니다. 44 그러나 나는 여러분에게 말합니다. 여러분의 원수들을 사랑하십시오(pre.). 그리고 여러분을 핍박하는 자들을 위해 기도하십시오(pre.). 45 이렇게 함으로 여러분은 하늘에 계신 여러분의 아버지의 아들들이 될 것입니다. 그분은 그분의 태양을 악한 자들과 선한 자들 위에 떠오르게 하시며, 의로운 자들과 악한 자들 위에 비를 내리시는 분이기 때문입니다. 46 여러분이 여러분을 사랑하는 사람들을 사랑한다면 무슨 삯을 받을 수 있겠습니까? 세리들 또한 그렇게 행하지 않습니까? 47 여러분이 여러분의 형제들에게만 인사를 한다면 보다 나은 것이 무엇이겠습니까? 이방사람들도 그렇게 행하지 않습니까? 48 그러므로 하늘에 계신 여러분의 아버지가 온전하신 것처럼 여러분도 온전한 자들이 되십시오.

 

마태복음 8장 1절~22절 (사역)

1 그(=예수)가 산에서 내려왔을 때 많은 무리들이 그를 따랐다. 2 보라, 한 나병환자가 나와서 그에게 절하며 말한다. “주님, 당신께서 원하시면 나를 깨끗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3 그가 손을 내밀어 그를 만졌다. 그가 말한다. “내가 원합니다, 깨끗해지십시오” 그러자 그의 나병이 즉시 깨끗해졌다. 4 예수께서 그에게 말씀하신다. “보십시오, 누구에게도 말하지 말고, 다만 가서 제사장에게 당신 몸을 보여주십시오. 그리고 모세가 명령한 제물을 가져가서 그들에게 증거가 되게 하십시오.”

5 그가 가버나움에 들어갔을 때에 한 백부장이 그에게 나아가서 그에게 간청하였다. 6 “주님, 저의 종이 중풍병으로 집에 누워 있는데(/내 던져져 있는데) 심한 괴로움을 겪고 있습니다.” 7 그가 그에게 말한다. “내가 가서 그를 고쳐주겠습니다.“ 8 백부장에 대답하여 말했다. “주님, 저는 당신께서 저의 지붕 아래로 들어오시는 것을 감당할 수가 없는 사람입니다. 그러니 말씀만 하십시오. 그러면 내 종이 나을 것입니다. 9 저도 권세 아래 있는 사람이며 내 아래에도 군인들이 있습니다. 내가 ‘가라‘ 말하면 그가 가고, 다른 이에게 ‘오라‘ 그러면 그가 옵니다. 또한 내 종에게 ‘이것을 하여라‘하면 그가 합니다.“
10 예수께서 듣고 놀라서 따르는 사람들에게 말했다. “진실로 내가 여러분에게 말합니다. 누구에게서도 이러한 믿음을 이스라엘 가운데서 만난 적이 없습니다. 11 내가 여러분에게 말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동쪽과 서쪽에서 올 것입니다. 그들이 하늘 나라에서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과 함께 앉을 것입니다. 12 그 나라의 아들들은 그러나 바깥 어두운 곳으로 내 던져질 것입니다. 거기서 슬피 우는 것과 이를 가는 것이 있을 것입니다.“

13 예수께서 그 백부장에게 말했다. “가십시오, 당신이 믿은 대로 당신에게 이루어질 것입니다.“ 그의 종이 그 시간에 치료되었다.

14 예수께서 베드로의 집에 들어가셨을 때 그의 장모가 열병으로 누워 있는 것을 보았다. 15 그가 그녀의 손을 잡았다. 그러자 열병이 그녀를 떠나갔다. 그녀가 일어났다, 그리고 그를 섬기기 시작했다. 16 저녁이 되자 귀신에 사로잡힌 많은 자들을 사람들이 그에게 데리고 왔다. 그가 말씀으로 그 영들을 내쫓았고 모든 고통 받는 사람들을 고치셨다. 17 선지자 이사야를 통해 ‘그가 친히 우리의 연약함을 취하셨고, 질병을 짊어지셨다‘라고 말해진 것이 성취되었다.
18 예수께서 자기를 둘러싼 무리를 보시고는 (제자들에게) (호수) 건너편으로 가라고 명령하셨다. 19 한 율법학자가 나와서 그에게 말했다. “선생님, 당신께서 어디로 가시든 저는 당신을 따를 것입니다.“ 20 예수께서 그에게 말씀하신다. “여우들도 굴이 있고, 하늘의 새들도 보금자리가 있습니다. 그러나 인자는 머리를 기댈 곳도 없습니다.“ 21 그의 제자들 가운데 다른 한 사람이 그에게 말했다. “주님, 우선 제가 가서 내 아버지를 장사 지내게 허락해 주십시오.“ 22 예수께서 그에게 말씀하신다. “당신은 나를 따르십시오(pre.). 죽은 자들이 자기들의 죽은 자들을 장사 지내게 두십시오.“